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닭 > 바이러스성 질병
제목 레오바이러스 감염증(Reovirus infections)
이름 바이엘 작성일   2002.06.04

레오바이러스 감염증(Reovirus infections)

레오바이러스는 4 도에서 3년간 생존, PH3에서도 안정될 수 있는 생명력이 강한 바이러스로 어린 병아리에서 바이러스성 관절염과 흡수불량증후군을 일으키며. 증체율 저하, 사료효율 저하 등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큰 소모성질병으로서 움추린 증상을 나타내어 헬리콥터병이라고도 한다.  

 

① 발병요인 및 특성

- 레오오바이러스( Reovirus)가 원인 - 레오바이러스가 직접 관절에 영향을 미칠 경우에는 바이러스성 관절염 (건초염)으로 진행  되고, 장이나 간에 손상을 입히는 경우에는 영양분의 소화흡수와 이용률을 떨어뜨려 다양한 증상을 유발시키는 흡수불량증후군으로 진행된다. - 육계와 산란계 모두 감수성이 있으며, 어린 일령에 감염될수록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② 전파

- 직접 또는 간접 접촉에 의한 수평전파 와 난계대 전염에 의한 수직전파가 이루어지는 질환으로 감염계는 부화후 10일이면 호흡기나 소화기를 통하여 바이러스를 배출하며 장에서 오랜기간 존재하여 순환감염을 일으킨다.

 

③ 임상증상

a. 바이러스성 관절염 (건초염) 임상증상은 9-13일정도의  잠복기가 끝나는 시점인 2-3주령 사이에 나타나는것이 대부분으로서 주요증상은 - 관절염 증상으로  관절 부위가 붓고, 심한 경우 관절뒤의 비복건(심줄)이 파열되어 잘 걷지 못하는 상태로 즌행되며 양쪽 다리가 모두 감염된 닭은 보행이 곤란해져 결국 기아·탈수로 폐사된다.

b. 흡수불량 증후군 -  3주령이하의 육계에서 다발하며  설사와 소화장애가 나타나고 계군의 층아리느  증상이 나타난다.

- 발육불량증후군 : 전체적인 영양분부족으로 나타나며, 특히 1주령 이전 감염시 심하다.

c. 신경증상 운동실조, 진전, 목의 비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남며 이때에 관절염과 소화장애 증상이 병발한다.

- 헬리콥터병 : 메치오닌과 비타민 A의 소화흡수율이 떨어질 때 나타난다, 깃털의 발육불 량으로 날개가 꼬리깃의  방향이 일정치 못하고 헬리콥터 날개처럼  삐져 나온다.

- 창백증 : 비타민 A와 비타민 E의 소화흡수가 잘되지 않아 황색의 카로틴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지  못해 나타난다.

- 각약증 : 골격형성에 필요한 칼슘, 인, 비타민 D,  기타 무기염류의 흡수부족으로 발생한다.  뼈가 쉽게 부러지거나 각약증으로 기립불능을 초래한다. -부검소견 선위의 종대및 출혈 또는 괴사, 카타르성 장염 / F낭의 위축, 췌장염

- 감염된 계군은 하이라제의 사료첨가,  소독강화,  증상발현계 즉시 도태

 

④ 예방대책

- 레오바이러스는 환경 및 온도, 소독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한번 오염 되면 계속적인 문제를 야기시키게 된다. 따라서 본병의 침입을 방지 또는 전파를 억제하기 위하여는 롱라이프 소독약을 200배로 분무하며 제일 중요한 것은 계사의 휴식과 소독이다.

- 예방접종 종계에 오일백신을 접종한다 수정일자 : 2011.10.10일 참고자료 : 가금질병, 사양관리 양계편 (바이엘코리아)> 



이전글 ▶ 가금인풀루엔자(가금페스트:Avian Influenza)
다음글 ▶ 닭 전염성 빈혈( Chicken Infectious Anemia)